퇴직금 세금 계산
퇴직금은 1년 이상을 근무한 근로자에게 사용자가 일시에 지급하는 금액입니다. 퇴직금 계산이 필요하면 3개월 평균 월급에 근속연수를 곱하는 방식으로 퇴직금액을 구할 수 있는데요. 상여금과 수당이 있는 경우 모두 더해서 평균 임금을 구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퇴직금을 구하는 계산법도 쉽지 않아서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는데요. 퇴직금 세금 계산은 좀 더 어렵게 느껴집니다.
급여를 담당하는 담당자들도 퇴직금 세금 계산이 틀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담당 세무사에게 부탁해서 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퇴직금 세금 계산이 어려운 이유는 퇴직 연도에 따라서 적용되는 기준이 달라지기도 하고, IRP 등 변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래서 누군가 세후 퇴직금이 얼마 정도인지 궁금해하면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세금 모의계산을 이용하라고 권유하는 편입니다.
퇴직 소득세는 근속 연수가 많을수록 공제 금액이 커져서 실제 적용되는 세율이 줄어들게 느껴지는데요. 퇴직금 세금 즉 퇴직소득세 계산하는 과정은 퇴직금 총액에서 비과세 소득을 공제하고 이를 환산급여로 변환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환산급여는 소득공제한 퇴직금을 근속연수로 나누고 12개월을 곱해서 계산합니다. 연봉처럼 환산한다는 의미로 환산급여로 부르고 있습니다.
환산급여에서 한 번 더 공제를 받아야 하는데요. 8백만원 이하는 전액 공제이고 그 이상의 금액은 공제율에 따라서 과세 표준이 정해집니다. 여기까지 들어도 상당히 어렵게 느껴지실 것 같아요. 과세 표준에서 또 한번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고 환산세액을 산출합니다. 환산세액을 12로 나누고 근속 연수를 곱해서 최종 퇴직금 세금 계산을 하게 됩니다. 환산 세액은 일정하게 측정하도록 전환한 금액이기 때문에 마지막에 개인에게 맞게 되돌리는 의미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급여를 담당하는 분들은 관련 계산식을 엑셀로 만들어 두는 경우가 있지만, 일반 근로자는 스스로 계산하는 일이 거의 없을 수밖에 없습니다.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세금 모의계산 메뉴가 있는데 여기에서 퇴직소득 세액으로 이동하면 퇴직금 세금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세금 계산은 많이 해보면서 익숙해져야 하는데 기회가 많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응하기가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