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기사 월수입
택시기사는 일반적으로 법인 택시와 개인택시로 구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법인 택시는 택시 회사에 직원으로 일하면서 월급과 능력에 따라서 수입을 올리고 개인택시는 월급이 없지만, 개인사업자로 택시를 운행하면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택시기사 월수입은 근무시간, 능력 등에 따라서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을 특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법인 택시는 월급과 하루 12~13만 원 정도의 사납금을 내고 남은 나머지 금액이 택시기사 월수입이 되는데요. 저희 아버지의 경우에는 한 달에 2~3번 사납금을 못 채워서 마이너스가 나시더라고요. 평균적으로 250~300만 원 정도를 벌어오시는데 하루도 안 빠지고 나가는 달과 그렇지 않은 달의 차이도 발생합니다.
능력에 따라서 하루 버는 금액의 편차가 있어서 택시기사 월수입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택시의 경우에도 부제라고 의무적으로 쉬는 날을 제외하고 매일 풀 근무를 하는 기사님을 만난 적이 있는데 한 달에 최소 500만 원 정도는 번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다른 택시 기사님은 그분 같은 경우는 드물고 자신은 몸 상해서 그렇게 못한다고 말씀하셨고요.
장거리 손님만 잘 만나도 하루 벌 수 있는 수입이 달라지기 때문에 택시기사 월 수익은 편차가 큰 편 같습니다. 기사님마다 상황이 달라서 하루에 몇 시간 하지 않는 분이 있고 온종일 일하는 분이 있을 수 있어요. 최근에 전기 자동차의 부제가 없어지면서 전기자동차 택시기사 월수입은 상대적으로 더 늘어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개인택시의 경우 법인 택시 월수입보다 많아도 자동차 수리, 보험 등 추가적인 비용도 발생해서 실제 수익이 꼭 많은 것은 아닐 것 같습니다. 카카오택시 전용 기사를 하면 택시기사 월수입은 많지만 쉴 수 없이 일해야 한다는 말도 있더라고요. 내가 일하는 스타일에 따라서 월수입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본인은 어떤 스타일로 일할 수 있는지 생각할 필요도 있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