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본격적으로 에어컨을 켜야 하는데 퀴퀴한 냄새가 난다면 사용하기가 망설여지는거 같아요. 에어컨은 주로 여름철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나머지 계절 동안 곰팡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집안 냄새가 필터에 붙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여름철 건강을 지키면서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서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청소 업체를 불러서 요금을 지불하고 깨끗하게 에어컨을 정비하면 좋겠지만 이런 비용 지불 없이 셀프로 에어컨 냄새를 없앨 수 있으니 한번 따라해 보세요. 에어컨 냄새의 원인은 요리나 방향제 등 다양한 냄새가 에어컨 필터에 남은 습기에 흡착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최신 에어컨은 자동 건조 기능이 있어서 곰팡이 발생 확률이 적지만 오래된 에어컨은 곰팡이가 껴 있는 경우도 있어요.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첫 번째는 창문을 개방해서 바람이 통할 수 있는 상태에서 30분에서 1시간 정도 냉방 운전을 가동하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악취 대부분이 빠져나가는데요. 또한 에어컨을 끄기 전에 30분 정도 송풍 모두로 내부 습기를 모두 말리는 게 에어컨을 건강하게 오래 사용하는 팁입니다. 자동차 에어컨도 마찬가지로 자동차 시동을 끄기 전에 에어컨을 끄고 10분 정도 운행을 하면 차량 에어컨이 다 말라서 냄새가 확실히 줄어듭니다.
그래도 에어컨 냄새가 난다면 필터를 청소해야 하는데요.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건 냄새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탈취 필터를 교체하면 좋겠지만 비용이 들기 때문에 에어컨 제조사에서 안내해주는 방법으로 닦아주는 게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에어컨 전원을 뽑은 상태에서 필터를 제거 한 후 중성세제에 담가서 먼지를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중성세제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그늘에서 말리고 바싹 말린 후 솔이나 진공청소기로 남은 먼지를 제거해 주셔도 좋습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을 요약하면 에어컨은 실내공기를 흡입하여 시원한 공기로 바꾼 뒤 다시 공기를 배출하는 방식인데요. 따라서 실내에서 사용하면 다양한 냄새가 필터와 열교환기에 배어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하는 실내 창문을 열고 냉방 모드 2시간, 청정모드 30분 정도로 운행하면 냄새를 조금 더 빨리 제거할 수 있고 필터를 주기적으로 청소한다면 그 효과가 오래갑니다. 그리고 에어컨을 종료할 대는 자동청소 기능 또는 송풍 기능으로 말려주는 게 중요하고요. 음식이나 향초처럼 다양한 냄새는 언제든지 에어컨 냄새에 흡착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에어컨 가동을 끝낸 이후에 실내 환기를 하면 냄새 발생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