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보일러 지원금
친환경 보일러는 일반적으로 콘덴싱 보일러라고 불리고 기존 보일러와 비교해서 친환경적이라고 합니다. 물론 친환경이기 때문에 보조금을 지원할 필요가 생기는 것이겠죠. 콘덴싱은 태운 연료를 한 번 더 사용하기 때문에 녹스 배출량을 줄여서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 예산은 매년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40% 증액된 510억으로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은 일반 가정 20만 원, 저소득층 최대 50만 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모든 도시에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법으로 지정한 77개 광역시 및 시군의 대기 관리권역에 주소를 두고 있는 경우만 가능합니다. 작년에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설치 이후에 추후 신청을 하는 방식이었는데요.
예산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재원이 떨어져서 못 받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올해는 구매 시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을 제외한 가격만 내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구매 후 받지 못하는 경우는 없고 구매전에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친환경 보일러는 매년 13만 원 정도 난방비를 줄일 수 있다고 연구되었는데요. 판매 가격이 10~20만 원 정도 기존 보일러보다 비싸지만 1~2년 정도만 사용해도 비용적으로 이득일 것 같습니다.
보일러를 새롭게 교체하는 분들은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을 받으면서 변경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최대 50만 원 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저소득층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차상위 계층으로 사전에 증명해야 합니다. 20만 원 보조금을 받는 가정은 소득 기준과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해요.
꼭 가정집이 아니어도 어린이집, 오피스텔, 독서실 등 사업장도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친환경 보일러 인증을 받은 제조사를 통해서 사면 되는데요.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린나이코리아, 알토엔대우, 대성셀틱세너시스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구매 전에 제조사에 문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