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택조합 문제점
지역주택조합은 집을 구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아파트 분양보다 저렴한 가격을 제안하므로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게 사실입니다. 지역주택조합으로 잘 진행된 경우가 있어서 지역주택조합 문제점만 강조할 수 없지만, 주의가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로 저는 4년 전에 계약한 지주택 사업이 아직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역주택조합 문제점으로 토지 확보를 꼽을 수 있는데요. 과거에는 무분별하게 지주택 사업이 진행되었는데 현재는 법이 개정되어 조합원을 모집하기 전에 80% 이상 토지를 확보하도록 바뀌었습니다. 과거에 모집한 지역주택조합은 개정된 법의 적용을 받지 않아서 성공확률이 더 떨어질 것 같습니다.
지역주택조합이 일반 아파트 분양보다 저렴한 이유는 시행사나 시공사가 빠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중간 과정이 줄어들기 때문에 비용이 적게 들지만, 문제가 발생하면 조합원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하는 지역주택조합 문제점도 있습니다. 책임은 주체가 지고 비용을 아끼는 방식이라서 지주택이 잘 진행되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아파트를 장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역주택조합 문제점으로 토지매입을 과대하게 포장하거나 추가분담금을 많이 책정하는 경우들도 있는데요. 이런 일들이 공사 기간까지 종종 발생하지만, 책임 소재를 묻기가 어려워 덮어두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큰 지역주택조합 문제점은 토지 확보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지주택에 처음가입할때는 곧 모든 토지를 매입하고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고 설명을 들었는데 4년이 지난 지금까지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제가 경험한 토지 확보의 어려움이 모든 지역주택조합 문제점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더디게 진행되는 사업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토지를 100% 확보해도 복잡한 절차가 남아 있는데요.
사업 승인까지 절차가 복잡해서 지역주택조합 사업이 장기화하거나 무산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지역주택조합 문제점들로 인해서 장기간 투자금이 묶이거나 분담금이 늘어나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최근에 지역주택조합 탈퇴가 전보다는 쉬워졌다고 하지만, 조합원 가입 전에 사업 시행 가능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