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 (최대 300만원)

by 여름이오면 2022. 3. 15.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

 

 

2022년부터 육아휴직에 새롭게 적용되는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 쓰는 경우 급여 변화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행된지 얼마 되지 않고 혜택을 본 분들이 많지 않아서 제가 조사한 내용이 수정되거나 틀릴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리니 최종적인 내용은 고용보험에 직접 문의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를 검색한 분들은 육아휴직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있을 것 같아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2022년부터 부부가 동시에 육아휴직을 사용하거나 순차적으로 쓰는 경우 첫 3개월간 최대 1,500만 원의 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명 3+3 부모 육아휴직 제도라고 하는데요.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는 아이가 12개월이 되기 전에 부모 모두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에 받을 수 있고요.

 

 

일반적인 육아휴직이 월 최대 150만 원 한도로 지급되고 있으나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 사용한다면 첫째 달은 월 200만 원, 둘째 달은 250만 원, 셋째 달은 월 300만 원을 부부 각각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이 쓸 때보다 부부가 함께 육아휴직을 사용하면 받을 수 있는 돈이 늘어나므로 경제적인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 이용하는 경우는 사후지급분 제도(25%)가 적용되지 않아서 복귀 후 6개월 이상 근무해야 받을 수 있는 사후지급분 제도의 예외로 육아휴직 중에 100%의 급여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부터 새롭게 신설되는 부부 육아휴직은 두 번째 사람이 사용할 때부터 적용된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부부 육아휴직은 동시에 사용하기보다는 부모가 따로 사용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인식이 강했었는데요. 2022년부터는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 사용해야 부부가 각자 받을 수 있는 지원이 향상되고, 부부 합산 금액이 많아지므로 육아휴직을 고민하는 분들은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빠 육아휴직은 사회적으로 쓰기 어렵다는 분위기가 강하다고 하는데요. 부부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이 향상되면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 쓰는 문화가 늘어날 것 같네요. 좋은 기회이므로 2022년에 출산을 하는 가정은 참고하셔서 지원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