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육아휴직 동시에
2022년부터 육아휴직에 새롭게 적용되는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 쓰는 경우 급여 변화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행된지 얼마 되지 않고 혜택을 본 분들이 많지 않아서 제가 조사한 내용이 수정되거나 틀릴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리니 최종적인 내용은 고용보험에 직접 문의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를 검색한 분들은 육아휴직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있을 것 같아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2022년부터 부부가 동시에 육아휴직을 사용하거나 순차적으로 쓰는 경우 첫 3개월간 최대 1,500만 원의 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명 3+3 부모 육아휴직 제도라고 하는데요.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는 아이가 12개월이 되기 전에 부모 모두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에 받을 수 있고요.
일반적인 육아휴직이 월 최대 150만 원 한도로 지급되고 있으나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 사용한다면 첫째 달은 월 200만 원, 둘째 달은 250만 원, 셋째 달은 월 300만 원을 부부 각각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이 쓸 때보다 부부가 함께 육아휴직을 사용하면 받을 수 있는 돈이 늘어나므로 경제적인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 이용하는 경우는 사후지급분 제도(25%)가 적용되지 않아서 복귀 후 6개월 이상 근무해야 받을 수 있는 사후지급분 제도의 예외로 육아휴직 중에 100%의 급여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부터 새롭게 신설되는 부부 육아휴직은 두 번째 사람이 사용할 때부터 적용된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부부 육아휴직은 동시에 사용하기보다는 부모가 따로 사용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인식이 강했었는데요. 2022년부터는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 사용해야 부부가 각자 받을 수 있는 지원이 향상되고, 부부 합산 금액이 많아지므로 육아휴직을 고민하는 분들은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빠 육아휴직은 사회적으로 쓰기 어렵다는 분위기가 강하다고 하는데요. 부부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이 향상되면 부부 육아휴직 동시에 쓰는 문화가 늘어날 것 같네요. 좋은 기회이므로 2022년에 출산을 하는 가정은 참고하셔서 지원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