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의 효능
반신욕은 우리 몸의 전체를 물에 담그는 것이 아닌 신체의 일부를 뜨거운 물에 담가서 차가운 기운은 위로 올리고 따듯한 기운을 아래로 내리는 목욕법을 의미합니다. 반신욕의 효능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반신욕은 물의 온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체온보다 살짝 높은 정도의 온도가 적당하다고 하는데요. 38~40도 정도를 맞추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신욕을 할 때는 물이 식기 때문에 한 번에 물을 다 받지 말고 반신욕을 하는 도중에 조금씩 채워주는게 좋고요. 반신욕의 효능을 위해서는 30분을 넘지 않는게 좋고 일주일에 2~3회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너무 오랜 시간을 뜨거운 물에 있으면 땀을 많이 흘릴 수 있고 몸속의 수분을 뺏길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반신욕의 효능으로는 스트레스 해소, 통증 완화, 심혈관 건강, 근육 이완, 칼로리 소모 등의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혈액순환을 도와서 차가운 하체로 인해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개선해주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런 반신욕의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찬물에서 샤워하는 것을 피하는게 좋은데요.
반신욕 이후에 찬물로 몸을 식히는 것은 반신욕의 효능을 줄이는 행동이라고 하고요.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씻고, 크림이나 로션을 충분히 발라서 보습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반신욕을 피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심장질환, 임산부, 피부에 상처가 있는 경우, 저혈압 등이 있는 분들은 반신욕의 효능보다는 부작용을 체험할 확률이 높으므로 피하는게 좋고요. 고혈압이 있는 분들도 과도한 혈액순환이 혈압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반신욕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반신욕을 하더라도 방법을 제대로 알고 하면 좋을 것 같고요. 뜨거운 물이 아깝다고 물속에 오래 있거나, 뜨거운 물 속에서 이완된 몸을 갑자기 일으키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할 점도 함께 알아두셔야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