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조사 휴가규정 사기업은 공무원과 다르다

by 여름이오면 2021. 8. 11.

경조사 휴가규정

 

 

경조사는 경사스러운 일과 불행한 일을 합친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은 법으로 경조사 휴가 규정을 만들었지만, 사기업은 공무원의 경조사 휴가 규정을 참고해서 자유롭게 지정한다고 합니다. 사기업은 재량적으로 휴가 일수를 지정할 수 있다고 하고 며칠을 무급으로 할지 정하는 것도 자유롭다고 해요.

 

직원 사이에 이유 없이 차별을 두거나 친가와 외가를 다르게 정하는 것만 아니라면 경조사 휴가 규정이 자유로운데요. 대부분 공무원 경조사 휴가 규정을 따라서 휴가 일수를 지정하는 것 같습니다. 공무원 경조사 휴가 규정은 결혼, 출산, 사망, 입양이 있는데요. 출산휴가, 유, 사산 휴가는 경조사 휴가와 함께 특별휴가에 들어가지만 구별되는 개념이라고 합니다.

 

 

공무원 경조사 휴가 규정을 살펴보면 본인 결혼 5일, 자녀 결혼 1일, 배우자 출산 10일, 배우자, 본인 및 배우자의 부모 사망 5일, 본인 및 배우자의 조부모, 외조부모 3일, 자녀와 그 자녀의 배우자 3일, 본인 및 배우자의 형제, 자매 1일의 유급 휴가를 부여한다고 합니다. 유급 휴가는 급여를 지급하는 휴가를 말합니다.

 

사기업은 취업규칙을 제정해서 경조사 휴가 규정을 두는데요. 본인이 사기업에 다닌다면 취업규칙을 통해서 며칠을 쉬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가 규정이 기본적인 원칙만 지킨다면 위반할 수 없고 따를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