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이 중요한 이유는 타이어 마모, 연비와도 관계가 있지만, 겨울철은 좋지 않은 날씨로 인해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겨울철은 다른 계절과 비교해서 타이어 공기압을 더 높게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이 있는데요. 공기압이 높으면 지면과 닿는 면적이 더 늘어나게 되겠죠.
눈이나 빙판 등으로 안 좋은 도로 상태를 고려하면 타이어 공기압을 높여서 지면과 닿는 면적을 늘리는게 안전하다는 이론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겨울철에 늘 빙판만 주행하는 것은 아니고 춥지만 일반 도로를 주행할 때가 더 많은게 사실이죠. 일반적인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다른 계절과 마찬가지로 타이어 최대 공기압의 80% 수준으로 유지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타이어 최대 공기압은 타이어 옆면을 보면 psi로 수치가 나와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타이어가 완전히 식은 이후에 측정해야 정확하다고 하는데요. 주행했다면 타이어 열이 올라서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정확하게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수리를 받으러 가면 타이어 최대 공기압의 90% 정도를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이어가 열이 받아서 10% 정도 오차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 것인데요. 직접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맞추는 분들은 주행 후 3시간이 지난 상태라면 최대 공기압의 80%, 이제 막 주행을 끝냈다면 90% 수준으로 공기압을 설정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겨울철은 기온이 낮아서 공기가 수축하고 공기압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우리의 안전을 위해서 주기적으로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측정하는 기구에 따라서 수치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이러한 점을 참고해서 타이어 공기압을 맞추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